[흡연예방교육]정화여자고등학교/인성교육/마인드교육/사고력키우기
페이지 정보
본문
2023년 10월 13일
정화여자고등학교 에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 하였다.
이번 흡연예방교육은 정화여고 1학년 12개반 250여명을 대상으로 대면 실시되었다.
교육은 풍선을 활용한 '폐활량테스트'로 시작되었다.
폐활량 테스트에 이어 흡연의 종류, 담배 속 유해물질과 이것들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최근에는 전자담배의 사용량이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인데, 이와 관련한 부작용도 살펴보았다.
흡연과 더불어 약물중독에 관련한 심각한 사례도 꾸준히 늘고 있다.
'공부잘하는약','다이어트 약' 등 마약류 의약품들을 오남용하여 일어나는 부작용에 대하여 학생들과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흡연과 약물에 빠지면 스스로의 의지로는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전문가나 온라인 상담실, 보건소 금연클리닉이나 병원 등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이에 더 나아가 미래인성교육원은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바로 '사고력'을 통한 극복 이다.
요즘 시대는 기술의 발달로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사고하기 어려운 뇌, '팝콘 브레인'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즉각적인 자극에는 반응하지만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현실세계에는 무감각하게 되는 뇌구조를 일컫는 말이다.
이러한 뇌구조는 1차적인 사고에 그치게 한다.
1차적인 사고만을 하는 사람은 깊이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중독에 빠지게 된다.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2차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2차적인 사고는 다른 방향에서 깊이 생각해 보는 것이다.
'담배가 나에게 어떤 유익을 줄까? 또 어떤 해를 줄까?' 조금만 생각해본다면 쉽게 담배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사고력의 향상은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있던 사람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이끌어 낸다.
이렇듯 다른 방향에서, 깊이 생각하는 2차적인 사고는 학생들로 하여금 행복하고 즐거운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이끌 것이다.
교육의 마무리로는 학생들이 오늘 교육을 듣고 직접 소감을 적어 보는 '금연나무 꾸미기' 가 진행 되었다.
흡연 예방 교육을 들은 정화여고 학생들은 '간접흡연이 얼마나 해로운지 알게 되었다. 나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흡연의 피해를 알려 다같이 건강하게 살면 좋겠다.'
'전자 담배 라고 안심 할게 아니라 흡연은 앞으로 하지 않아야 겠다.' 등 소감을 발표했다.
정화여고 학생들이 흡연이나 약물에 빠지지 않고 정직하고 지혜로운 미래의 리더가 되기를 기대한다.
- 이전글[학교폭력예방교육]혜화여자고등학교/마인드교육/인성교육/학교폭력교육/방송교육 23.10.27
- 다음글[마인드교육]영신초등학교/인성교육/마인드교육/마인드레크레이션/사고력키우기 23.09.2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