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교육]영신초등학교/인성교육/마인드교육/마인드레크레이션/사고력키우기
페이지 정보
본문
2023년 9월 5일, 영신초등학교에서 미래인성교육의 '마인드교육' 및 '마인드레크레이션'이 진행되었다.
이번 마인드교육은 영신초등학교 4학년 120여명과 함께 '사고력 키우기'라는 주제에 대한 강연과 레크레이션으로 구성되었다.
티비를 보다가 소리가 너무 크다고 티비를 버리는 사람은 없다.
에어컨 바람이 너무 춥다고 에어컨을 버리는 사람은 없다.
리모컨을 통해 소리나 온도를 조절하면 되는것이다.
모든 전자기기에는 이러한 조절기능이 있다.
마찬가지로 사람의 마음에도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그 중 '사고하는 기능'에 대하여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요즘은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등을 통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을 귀찮아 한다.
이에 따라 즉각적인 자극에는 반응하지만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현실 세계에는 무감각하게 되는 뇌구조를 '팝콘 브레인' 이라고 한다.
이런한 뇌구조는 학습 능률과 집중력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고 대인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게 한다.
우리나라는 석유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못하고 외국에서 수입해야 한다.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유산업을 발전시켜 세계 최고 수준의 정유기술을 통해 기름을 수출하는 강국이 되었다.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켄싱턴 거리에는 마약에 중독되어 길거리에 누워있는 사람들, 좀비처럼 자기 몸을 스스로 가누지 못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는 괜찮아. 딱 한번만 하면 되. ' 하는 생각으로 마약에 손을 댄 결과이다.
'나도 혹시 중독이 될 지 몰라.' 한번만 더 생각해본다면 마약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을 것이다.
즉흥적으로 올라오는 1차적 사고와 한번 더 생각하는 2차적 사고는 한번 더 생각하고, 다른 방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다.
우리 마음에는 긍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이 함께 존재 합니다. 내가 어떤 생각에 힘을 더 실어주느냐에 따라 그 생각이 우리 마음을 차지하게 된다.
부정적인 생각에 반응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면 사고가 깊어지고 밟은 인생을 살게 된다.
강연에 이어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레크레이션도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 한마음 그리기','행복 릴레이' 등의 레크레이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즐겁고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표어 만들기' 시간을 통해 사고력을 기르자는 이번교육의 메세지를 다양하게 표현해 주었다.
꿈과 지혜의 요람에서 자라나는 영신초학생들이 깊은 사고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미래 일꾼으로 자라기를 기대한다.
- 이전글[흡연예방교육]정화여자고등학교/인성교육/마인드교육/사고력키우기 23.10.18
- 다음글[학교폭력예방교육]대곡중학교/마인드교육/인성교육/학교폭력교육/방송교육 23.09.2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